제목 : 경복궁 향원정 (변형)
기간 : 23년 01월, 2주
소개
경복궁 향원정은 경쟁형 TPS 장르를 생각하고 제작한 레벨이다. 레벨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 루트가 존재한다.
- 중앙 호수 루트 : 세 방향에서 견제를 받기에 가장 위험하지만, 제일 좋은 무기를 얻을 수 있는 루트
- 라이플 루트 : 단상 구조물 위에서 라이플을 획득한다면, 다른 루트들을 견제하기 좋은 루트
- 샷건 루트 : 좁은 공간에서 유리한 샷건을 얻을 수 있으며, 구조물이 많아 적진에 침투하기 좋은 루트
위와 같이 3가지 루트를 기준으로 게임이 진행되는데, 이러한 레벨을 디자인하며 다음과 같은 부분에 신경을 썼다.
- 레벨을 돌아다니는 모든 플레이어가 기본적으로 2가지 방향을 신경쓰도록 구성하자.
- 좋은 무기를 얻을 수 있거나, 상대를 견제하기 유리한 고점에서는 더 많은 방향을 신경써야 하는 등의 위험이 따르도록 구성하자.
- 힐킷의 경우, 대치하게 되는 구역에 배치하여 더 적극적으로 전투에 참여할 수 있게 만들자.
- 중앙 호수 루트의 경우, 구조물을 점거하는 쪽이 고립되지만, 구조물에 배치된 무기와 힐킷을 활용할 수 있게 디자인하여 수성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만들자.
- 중앙 호수 루트의 경우, 공성하는 쪽이 적극적으로 공격하도록 유도하기 위해, 어떻게든 뚫기만 하면 숨을 돌릴 수 있게 디자인하자. (힐킷 배치)
이런 관점으로 경복궁 향원정 레벨을 디자인했다.
제작 동기
23년 1월, 온라인 실무 교육 사이트 <Coloso>에서 8기 환급 챌린지로 레벨 디자이너 Bisk님의 '레벨 디자인, 기초부터 서류 프리패스 포트폴리오까지' 강의를 수강했다.
강의를 수강하며 여러가지 지식을 쌓을 수 있었는데, 이번 연습작은 이러한 지식을 소화하고자 제작해봤다. 제작 이후에는 글뿐만 아니라 영상으로도 성장을 기록해보고 싶어서 위와 같이 간단하게 영상을 만들어봤다.
제작 과정
1. <Google Earth>에서 레퍼런스 선정
첫 레벨은 한국을 레퍼런스로 디자인 해보고 싶어서 경복국 향원정으로 결정했다.
2. 평면도 설계
우선 레벨의 컨셉을 정한 뒤, 컨셉에 맞게 레퍼런스 이미지를 변형했다. 이후에는 붉은색으로 벽을 그렸고, 작업할 때 편하게 작업하기 위해 연두색으로 간단한 디자인 의도를 적어뒀다.
3. 레벨 프로토타이핑
<Unreal Engine 5>로 작업을 진행했다. 우선 plane 오브젝트를 배치한 뒤, 작업한 평면도를 material로 입혔고, 그걸 보면서 더미 맵을 제작했다.
4. 플레이테스트 및 수정
이후, 직접 플레이를 해보면서 배치한 기물이 의도대로 기능하는지, 너무 개방되어 있지는 않은지, 전장과 통로의 구성은 어떤지 등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했다. 테스트 이후에는 자체 피드백을 한 뒤 수정하는 작업을 반복했다.
5. 완성!
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위와 같이 테스트가 완료됐다면, 아트 리소스를 넣어 레벨을 완성한다. 연습작에서는 4번까지만 진행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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